민족의 자랑 조선어

《로동신문》주체110(2021)년 12월 12일

민족의 자랑 조선어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 인민은 예로부터 우수한 민족어를 가지고있습니다.이것은 우리 민족의 큰 자랑입니다.》

우리 조국의 존엄과 자주권을 보여주는 국가상징들가운데는 국호, 국장, 국기 등과 함께 국어도 있다.

국어는 해당 나라 인민들이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통일적인 교제수단으로 사용하고있는 언어이다.

존엄높은 우리 조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국어는 조선어이다.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하나의 피줄을 잇고 하나의 언어를 쓰면서 살아온 단일민족이다.

세계에는 200여개의 나라가 있고 수많은 언어가 존재하고있지만 자기의 독자적인 국어를 가지고있는 나라는 그리 많지 않다.

적지 않은 언어들은 국가의 통일적인 교제수단으로 쓰이지 못하고 지역 또는 종족내에서만 쓰이고있으며 국가적인 단일한 언어교제를 도저히 실현하기 어려운 민족어들도 있다.

하지만 조선어는 그 우수성과 유구성, 순결성에 있어서 세상에 내놓고 자랑할만한 언어이다.

조선어의 우수성은 언어체계와 구조가 발달되고 세련된데 있다.

우리 말은 높고낮음과 길고짧음이 있고 억양도 좋으며 듣기에도 매우 류창하다.

우리 말의 우수성은 언어요소의 모든 측면에서 다 찾아볼수 있다.

우리 말은 어휘와 표현이 풍부하고 섬세하며 다양하다.

우리 말은 사람들의 감정과 정서, 빛갈과 맛 등을 나타내는 어휘표현들이 특별히 발달되여있어 미세한 의미적차이와 감정정서도 정확히 구별하여 나타낼수 있다.

우리 말의 우수성은 문법구조가 매우 째여있는데서도 찾아볼수 있다.

또한 우리 말의 주되는 우수성의 하나는 례의관계를 명백히 표현할수 있는것이다.

우리 말의 례의관계는 개별적인 어휘표현에 의해서도 나타낼수 있고 토와 같은 문법적수단에 의해서도 나타낼수 있으며 여러가지 표현수법에 의해서도 나타낼수 있다.

조선어의 우수성은 자기의 고유한 민족글자를 가지고있는데서 찾아볼수 있다.

지구상에 수천개의 언어가 있으나 그가운데서 자기의 말과 함께 고유한 글자를 가지고있는 언어는 많지 않다.

우리 선조들은 15세기에 훈민정음이라는 고유한 민족글자를 창제하였다.

훈민정음은 발음기관의 모양을 본따서 만들었기때문에 그 원리가 과학적이고 체계적이며 글자를 배우기가 쉽고 쓰기가 편리하다.

이처럼 훌륭한 언어를 가지고있는것으로 하여 우리 인민은 찬란한 민족문화를 창조할수 있었고 민족의 아름다운 풍습과 전통을 계속 이어올수 있었던것이다.

조선어의 기준은 평양문화어이다.

위대한 수령님들께서는 평양말을 기준으로 하여 민족어전반을 발전시켜나가도록 하시였으며 어휘정리사업을 나라의 중요한 정책으로 제시하시고 그 실현을 위한 투쟁을 현명하게 이끌어주시였다.

오늘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의 세심한 지도속에 평양문화어의 우수성은 더 높이 발양되고있다.

평양문화어는 절세위인들의 인민적이며 혁명적인 문풍을 본보기로 하여 민족어의 고유한 특성과 우수성이 집대성되고 현대적으로 세련된 조선어의 전형이다.

우리는 훌륭한 언어를 가지고있는것을 크나큰 자랑으로 여기고 그 우수성을 언어생활을 통하여 더욱 빛내여나가야 할것이다.

본사기자 오은별

Follow 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