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한 각오를 안고 문학예술부문의 전 전선에서 일대 혁명을 일으키자

《로동신문》주체110(2021)년 5월 5일

오늘의 격동적인 현실은 참신하고 열정적이며 약동하는 문학예술을 요구한다

비상한 각오를 안고 문학예술부문의 전 전선에서 일대 혁명을 일으키자

문학예술부문의 일군들과 창작가, 예술인들앞에는 력사적인 당 제8차대회 결정관철에 떨쳐나선 천만인민을 혁명적인 문학예술로 고무추동해야 할 무겁고도 영예로운 과업이 나서고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우리 당과 혁명발전에서 위대한 전환의 년대로 빛날 새로운 5개년계획기간 문학예술부문이 총발동하여 새시대 문학예술혁명의 장쾌한 포성을 울려나가야 하겠습니다.》

우리 혁명은 사회주의건설의 새로운 격변기, 고조기를 열어나가는 력사적시기를 맞이하고있다.혁명의 새로운 전환기에는 마땅히 시대를 선도하고 대중을 고무추동하는 문학예술의 힘찬 포성부터 울려야 한다.

혁명적인 문학예술이 천만인민을 영웅적인 투쟁과 위훈에로 떠미는데서 비할바없이 거대한 위력을 발휘한다는것은 성스러운 조선혁명의 려정에 새겨진 진리이다.

위대한 장군님의 비범한 예지와 정력적인 지도밑에 지난 세기에 일어난 문학예술혁명은 우리 식 사회주의의 전진을 힘있게 추동하였다.위대한 수령님께서 몸소 창작하신 불후의 고전적명작들을 문학예술의 여러 형태에 옮기는 창작창조사업이 성과적으로 진행되여 우리 당의 영광스러운 혁명전통이 확고히 옹호고수되였으며 문학예술작품창조에서 발휘된 속도전은 사회주의건설에서 끊임없는 기적과 혁신을 창조하는 기본전투방식으로 되였다.

위대한 승리와 영광의 전통을 계승발전시켜 혁명의 새로운 격변기, 고조기를 열어나가자면 천만인민의 정신력을 총폭발시킬수 있는 문학예술작품들을 꽝꽝 창작창조하여야 한다.이렇게 할 때라야 우리 당이 주체문학예술발전에 쌓아올린 불멸의 업적을 길이 빛내이며 우리 식 사회주의를 지키고 그 우월성을 떨칠수 있다.

문학예술부문에는 위대한 장군님의 거룩한 령도자욱이 다른 부문에 비할바없이 많이 아로새겨져있다.전세대 문예전사들은 문학예술의 영재이신 위대한 장군님의 직접적인 지도를 받는 크나큰 영광을 안고 전인민적송가 《대를 이어 충성을 다하렵니다》를 심장의 글발로 한자한자 지어 뜨겁게 부르며 주체문학예술의 화원을 활짝 꽃피웠다.

문학예술부문의 창작가, 예술인들은 전세대 문예전사들이 지녔던 불타는 충성심과 혁명적인 창조기풍을 이어받아 인민의 기대와 요구에 맞게 명작들을 왕성하게 창작창조하여야 한다.지금이야말로 문학예술부문이 근본적으로 달라져야 할 때이다.

문학예술부문의 모든 전선에서 일대 혁명을 일으켜야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와의 투쟁을 성과적으로 벌릴수 있다.황금만능, 약육강식을 설교하는 썩어빠진 부르죠아사상문화는 근로하는 인민대중을 정신육체적으로 타락시키는 독소이다.

사람들이 우리의것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 애착을 가지고 사회주의조국의 부강번영을 위해 한몸 다 바치게 하자면 인민대중의 아름다운 꿈과 리상이 담겨져있고 민족적향취가 넘쳐나는 우리 식의 건전하고 혁명적인 문학예술작품들을 많이 내놓아야 한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는 천리혜안의 예지로 주체문학예술을 줄기차게 발전시켜나갈수 있는 과업과 방도들을 환히 밝혀주시였을뿐아니라 멀고 험한 전선길과 현지지도길을 이어가시는 그 바쁘신 속에서도 음악과 영화, 미술을 비롯한 문학예술작품창작을 세심히 지도해주시였다.

절세위인의 손길아래서 먼 후날에도 손색없을 노래와 미술작품이란 어떤것인가를 보여주는 국보적인 명곡, 명화들이 태여나고 약동하는 내 나라의 기상과 숨결을 과시하는 중요예술단체들이 고고성을 터치였으며 제2차 조선영화혁명을 일으킬수 있는 시초가 열리였다.

올해 1월에 성대히 진행된 조선로동당 제8차대회경축 대공연 《당을 노래하노라》는 철학적깊이가 있고 그 예술적형상이 특색있고 참신한것으로 하여 인민들속에서 폭풍같은 반향을 불러일으키였으며 문학예술부문에 활력을 주었다.

문학예술부문의 전체 일군들과 창작가, 예술인들은 이러한 성과에 토대하여 결정적으로 전 전선에서 일대 혁명을 일으켜 주체문학예술발전의 새로운 개화기를 펼쳐나가야 한다.

새로운 5개년계획수행의 첫해 창작창조전투를 힘있게 벌려 천만인민의 심장을 틀어잡으며 오늘의 총진군을 고무추동하는 명작들을 내놓아야 한다.

무슨 일에서나 첫걸음이 중요하듯이 주체문학예술발전의 새로운 개화기를 펼쳐나가자면 올해 창작창조사업에서부터 전환을 일으켜야 한다.

무엇보다도 영화부문이 들고일어나야 한다.

영화부문에서는 종자와 주제가 다양하고 형상요소가 새로운 예술영화들과 기록영화, 단편영화, 만화영화 등 여러 종류의 영화들을 투쟁과 생활의 교과서가 될수 있게 품들여 완성하여야 한다.

문학작품창작에서 혁신을 일으켜야 한다.

훌륭한 문학이 선행되여야 훌륭한 영화나 무대예술작품들이 창조될수 있다.

위대한 수령님들의 성스러운 혁명력사와 고귀한 업적을 폭넓게 반영하는것은 문학예술부문앞에 나서는 무겁고도 책임적인 사업이며 항구적으로 틀어쥐고나가야 할 력사적과제이다.

위대한 태양의 력사를 반영한 문학작품들을 최상의 수준에서 완성하여 절세위인들의 위대성과 고매한 풍모를 천만인민이 감명깊게 새겨안도록 하여야 한다.

인민들이 애독하는 다양한 종자와 주제, 내용을 반영한 장, 중편소설, 단편소설들을 많이 내놓으며 당대회결정관철을 위한 우리 인민들의 영웅적투쟁을 반영한 장시를 비롯한 시문학들을 창작보급하고 다른 문학형태들도 다같이 발전시켜야 한다.

음악, 무대예술부문에서 뚜렷한 실적을 내야 한다.

음악예술부문에서는 지난 시기의 좋은 작품들을 오늘의 시대적요구에 맞게 재형상, 재창조하는 사업을 밀고나가면서 국보적인 작품들을 많이 만들어내기 위한 경험과 수법을 축적하여야 한다.예술단체들에서는 전체 인민을 당 제8차대회 결정관철에로 불러일으키는 주제, 누구나 즐겨부를수 있는 생활적인 주제, 당정책을 반영한 주제의 노래창작을 비롯하여 중요창작과제를 무조건 수행하여야 한다.새롭고 특색있는 음악작품들과 무용소품들을 창작창조하여 공연활동에 적극 구현하여야 한다.

미술부문에서는 우리 민족의 고유하고 우수한 전통적기법과 현대수법이 결합된 훌륭한 작품들을 많이 만들어야 한다.

문학예술분야에서 새로운 혁명을 일으키자면 창작지도일군들과 창작가, 예술인들이 당의 주체적문예사상과 의도를 민감하게 정확히 파악하고 비상한 정신력과 창조적열정을 발휘하여야 한다.

창작지도일군들의 사상관점, 일본새를 근본적으로 혁신해야 한다.우리 당 문예정책이 철저히 집행되는가 마는가는 일군들의 책임성과 역할에 따라 결정된다.

일군들은 높은 정책적, 창작적안목을 가지고 누구보다 머리를 많이 쓰며 창작가, 예술인들의 착상과 열의를 적극 계발시키면서 창작창조과정을 능숙하게 이끌어나가야 한다.

우리의 리념과 리상은 그대로 참다운 문학의 종자이고 소재이며 우리의 투쟁과 생활은 그대로 진정한 예술의 바탕이다.

창작가들은 들끓는 현실속에서 종자와 주제를 옳게 찾아쥐고 피타는 사색과 열정을 바쳐 그것을 훌륭한 명작으로 전환시키며 예술인들은 시대적요구에 맞게 연기수준과 예술적기량을 부단히 높여 인민들의 사랑을 받는 명배우로 준비해나가야 한다.

우리 당의 현명한 령도가 있고 주체문학예술발전의 빛나는 력사와 전통, 강력한 토대가 있기에 주체문학예술발전의 새로운 개화기는 반드시 펼쳐지게 될것이다.

문학예술부문의 전체 창작가, 예술인들이여, 당과 수령에 대한 충성심을 제일생명으로 간직하고 위대한 김정은시대의 당사상전선의 전초병답게 새 승리를 향한 총진군길에서 문학예술혁명의 장쾌한 포성을 높이 울려나가자.

본사기자 차수

오늘의 격동적인 현실은 참신하고 열정적이며 약동하는 문학예술을 요구한다

창작실적으로 당사업을 평가받을수 있게

오늘날 문학예술부문에서 명작창작은 미룰수 없는 초미의 과제로, 주체문학예술의 명맥을 굳건히 잇는 사활적인 문제로 나서고있다.

투쟁이 없이는 발전이 있을수 없으며 혁명이 없이는 전진이 있을수 없다.

문학예술부문의 모든 전선에서 명작이 쏟아져나오자면 당조직들과 당일군들이 잡도리를 새롭게 하고 투쟁기풍과 일본새에서 혁명적인 개선을 가져와야 한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창작가, 예술인들을 창작전투에로 한사람같이 불러일으키는 사업은 문학예술부문 당조직들의 전투적기능과 역할을 높이는 사업을 떠나서 생각할수 없습니다.》

문학예술부문의 당조직들은 당사업의 성과가 명실공히 명작창작성과로 나타나야 한다는 립장에 확고히 서서 창작가, 예술인들을 창작전투에로 불러일으키기 위한 사업을 혁명적으로 전개하여야 한다.

영화부문만 놓고보아도 명작창작을 위한 좋은 종자들을 탐구하고 그것을 훌륭한 결실로 이루어내기 위한 창작창조사업이 당이 바라는 높이에서 원만히 진행되지 못하고있다.영화혁명을 주도해나갈수 있는 창작력량을 보존강화하며 창작가, 예술인들의 실력과 자질을 높이기 위한 사업도 현실발전의 요구에 따라서지 못하고있다.

영화부문의 당일군들은 당사업의 성과가 명작창작으로 나타나게 하기 위하여 사업능력과 열정, 투신력을 얼마나 발휘하였는가를 깊이 돌이켜보아야 한다.

창작가, 예술인들을 교양하며 그들의 문학예술작품창작사업을 당적으로 힘있게 떠밀어주는것은 문학예술부문 당조직들의 기본임무의 하나이다.

문학예술부문 당조직들에서는 창작가, 예술인들의 실력과 자질을 높이는데 모를 박고 사상교양사업을 진공적으로 벌려나가야 한다.

문학예술부문 당일군들은 창작가, 예술인들을 대상하는것으로 하여 그 누구보다도 당의 주체적문예정책으로 튼튼히 무장하고 실력이 높아야 한다.그래야 창작사업에서 높은 요구성을 제기할수 있으며 창작가, 예술인들에게 신심과 용기를 주고 명작창작에로 고무추동할수 있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는 조선로동당 제8차대회에서 일군들은 모르면 허심하게 배우고 능력이 딸리면 밤을 패면서라도 수준을 높이며 사업에서 자만과 답보를 절대로 허용하지 말고 자기자신에게 부단히 요구성을 높이면서 투쟁기풍과 일본새에서 혁명적인 개선을 가져와야 한다고 간곡히 말씀하시였다.

문학예술부문 당일군들은 높은 실력과 실무적자질을 지니고 창작가, 예술인들속에 들어가 그들의 심장에 불을 지피고 정신력을 발동하기 위한 정치사업을 힘있게 전개하여야 하며 마땅히 자기 단위의 창작실적에 따라 사업을 엄정히 평가받아야 한다.

문학예술부문 당조직들에서는 당사업의 모든 계기와 공정이 작품창작으로 이어지게 하여 창작가, 예술인들의 혁명적열의를 최대로 불러일으키고 창작창조전투를 힘있게 고무추동하며 그들이 당과 혁명, 조국과 인민의 기대에 보답하기 위해 지혜와 열정을 깡그리 바쳐나가도록 하여야 한다.또한 창작가, 예술인들이 창작창조사업에 전심전력할수 있도록 사업조건과 생활조건을 원만히 보장하여주고 작품창작에 대한 평가사업을 잘하는데도 응당한 관심을 돌려야 한다.

문학예술부문의 모든 당조직들과 당일군들은 자기 부문, 자기 단위에서 명작창작성과를 기어이 안아오기 위해 분발하고 분발하고 또 분발함으로써 우리의 문학예술이 당 제8차대회 결정관철을 위한 오늘의 총진군에서 위력한 사상적무기가 되도록 하여야 할것이다.

본사기자

오늘의 격동적인 현실은 참신하고 열정적이며 약동하는 문학예술을 요구한다

우리 식으로 부단히 새것을 창조하라

무대예술부문의 창작가, 예술인들은 세계를 앞서나갈 창작적야심을 가지고 올해를 우리 나라 무대예술발전력사에 뚜렷이 기록될 전환의 해로 만들어야 한다.

음악과 무용, 관현악과 무대미술 등 무대예술의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경지를 개척해야 한다.

결코 오르지 못할 아득히 높은 산이 아니다.

우리에게는 위대한 당의 령도가 안아온 무대예술창조의 귀중한 본보기들이 있으며 새로운 예술창조의 길을 환히 밝혀주는 독창적이며 심오한 주체적미학사상과 문예리론이 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당의 주체적문예사상과 리론은 사회주의, 공산주의문학예술건설과 창조의 옳바른 길을 밝혀주는 등대이며 모든 창작실천적문제에 전면적인 해답을 주는 옳바른 사상과 리론입니다.》

올해에 들어와 음악, 무대예술부문에서는 인민들에게 랑만과 희열을 안겨주고 문학예술부문에 활력을 불어넣어줄수 있는 성과들이 이룩되였다.

조선로동당 제8차대회기념 열병식에서 울려퍼진 열병음악이 안겨준 1월의 충격은 참으로 컸다.그것은 신비할 정도로 놀라움을 자아냈으며 세인을 끝없이 경탄시켰다.

인민들은 당의 손길아래 최정예당군으로 성장한 영웅적조선인민군의 정치사상적, 군사기술적위력과 함께 특색있는 열병음악의 세계에 완전히 심취되여 시종일관 열병행진대오와 숨결을 같이하였다.

변화무쌍한 열병음악들은 예술창조에서의 새롭고 비반복적인것이란 어떤것인가를 뚜렷이 보여주었다.

열병음악이라고 하면 엄숙하면서도 힘있는 선률이 기본으로 되여있다.

이번 열병식에서는 시대의 명곡들과 함께 《어머니당이여》, 《나는 영원히 그대의 아들》을 비롯한 서정가요, 영화주제가들을 열병음악으로 훌륭히 재현하였으며 관현악과 취주악을 결합하여 새로우면서도 특색있는 선률형상을 창조하였다.

열병식은 무엇이 불가능하다면 그것은 조선말이 아니라는것을 음악으로도 여실히 증명하였다.

조선로동당의 사상과 위업의 정당성과 불패성을 대서사시적화폭으로 펼쳐보인 조선로동당 제8차대회경축 대공연 《당을 노래하노라》가 거둔 성과도 마찬가지이다.련일 성황리에 진행된 공연은 무대예술부문의 창작가, 예술인들에게 새로운 신심과 용기를 안겨주었으며 당의 주체적미학사상은 명작창작의 생명선이라는것을 다시금 확증하였다.

1월에 이어 2월에는 광명성절기념공연이 인민들에게 깊은 여운을 안겨주었다.

관중은 무한한 격정과 환희를 안고 가수들과 함께 노래를 합창하였으며 예술세계에 저도 모르게 심취되여 공연 전과정에 열렬한 박수갈채를 보냈다.

공연은 무대예술부문에서 군중과 교감할수 있는 혁신적인 공연형식을 창조하며 전망성있는 신인예술인들을 적극 내세울 때 우리의 무대예술을 친인민적이며 친현실적인 예술로 발전시켜나갈수 있다는것을 시사해주었다.

당과 인민의 기대에 명작창작창조로 보답할 비상한 각오와 열정을 가지고 이러한 성과를 새로운 성과로 계속 이어놓아야 할 영예로운 임무가 무대예술부문의 지도일군들과 창작가, 예술인들에게 지워져있다.

무대예술부문에서 근본적인 혁신이 일어나지 못하고있는 원인은 창작지도일군들과 창작가, 예술인들이 우리 당의 주체적문예사상과 리론에 담겨진 심오한 철학과 미학사상의 진수를 깊이 파악하고 창작실천에 철저히 구현하지 못하고있기때문이다.

5대혁명연극과 5대혁명가극이 창조되던 시기 당의 주체적문예사상의 진수를 정확히 파고들어 그것을 기름진 형상으로 꽃피울줄 아는 능력을 소유하기 위해 아글타글 노력한것은 전세대 창작가, 예술인들의 혁명적인 창작창조기풍이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일찌기 주체적문예사상으로 튼튼히 무장하면 창작에서 막힐 일이 없고 풀지 못할 문제가 없으며 좌왕우왕하면서 길을 헛갈릴 념려도 없다고 교시하시였다.

창작지도일군들과 창작가, 예술인들이 예술지상주의에 빠지면 옳고그른것, 새롭고 진부한것을 가려낼수 있는 초보적인 능력마저 상실하게 되며 졸작밖에 만들어내지 못하게 된다.

주체적미학사상을 심장으로 따르고 옹호하는 절대적인 신봉자가 될 때 명작창작에서 근본적인 전환이 일어날수 있다.

무대예술부문의 창작지도일군들과 창작가, 예술인들은 당과 인민의 기대를 순간도 잊지 말고 우리 당의 령도를 명작창작으로 받드는 당사상전선의 전초병으로서의 사명과 본분을 다하기 위해 헌신분투하여야 한다.

본사기자 리수정

Follow 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