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이 사랑하고 즐겨부르는 혁명적인 음악작품을 창작하자

    

인민이 사랑하고 즐겨부르는 혁명적인 음악작품을 창작하자

음악예술부문 책임일군들과 한 담화

 1990년 2월 25일

   오늘 우리앞에는 사회주의완전승리를 이룩하며 조국통일을 하루빨리 실현하여야 할 력사적과업이 나서고있습니다. 우리앞에 나서고있는 혁명과업은 음악예술부문에서 인민들을 혁명투쟁과 건설사업에 힘있게 불러일으킬수 있는 혁명적이며 전투적인 노래와 인민들의 다양한 생활을 반영한 정서적인 노래를 많이 창작할것을 요구합니다.

    지금 음악예술부문에서는 시대와 인민의 지향과 요구에 맞게 사회주의건설의 벅찬 현실과 근로자들의 다양한 생활을 반영한 좋은 노래를 많이 창작하지 못하고있습니다. 음악예술부문 창작가들이 사람들을 사상적으로 교양하는데 이바지할수 있는 노래를 창작하는데만 관심을 돌리고 근로자들의 다양한 생활과 정서를 반영한 생활적인 노래를 창작하는데는 관심을 잘 돌리지 않고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오늘 우리 인민들의 로동생활을 비롯한 다양한 생활과 정서를 반영한 좋은 노래가 많이 나오지 못하고있습니다.

    해방후 새 민주조선 건설시기에 창작된 《바다의 노래》는 고기잡이를 하는 어로공들의 로동생활을 반영한 좋은 노래입니다. 그 노래에는 《고등어 떼지어 응실대는 바다에 저어라 어기여차 달리자 살같이 노젓는 두팔에 기운이 솟네》라는 구절이 있는데 어로공들의 로동생활을 진실하게 잘 형상하였습니다. 그 노래는 어로공들의 로동생활을 생활적으로 잘 형상하였기때문에 누구나 즐겨부르군하였습니다. 인민군군인들도 그 노래를 많이 불렀습니다. 그들은 지난 조국해방전쟁시기에 남진의 길에서도 군가와 함께 그 노래를 불렀습니다. 《바다의 노래》는 지난 조국해방전쟁시기에 방송으로도 많이 내보냈습니다. 지금은 《바다의 노래》와 같이 근로자들의 로동생활을 진실하게 형상한 좋은 노래가 나오지 못하고있습니다.

    처녀에 대한 노래를 비롯하여 녀성에 대한 노래도 나오는것이 없습니다. 우리 나라에는 녀성에 대한 노래가 많지 못합니다. 우리 나라에 녀성에 대한 노래가 많지 못한것은 아직도 녀성을 천시하는 봉건사상잔재가 남아있는것과 적지 않게 관련되여있습니다.

    어린이에 대한 노래도 얼마 없고 어린이를 잠재울 때에 부를 좋은 자장가도 없습니다. 다른 나라 노래들가운데는 슈베르트의 자장가나 모짜르트의 자장가를 비롯하여 좋은 자장가가 많지만 우리 나라에는 그런 자장가가 없습니다.

    결혼식이나 환갑잔치를 할 때 신랑, 신부와 환갑을 맞는 사람을 축하하여 부를 노래도 없습니다.

    우리 인민의 다양한 생활과 정서를 반영한 좋은 노래가 많지 못한것은 아직도 우리의 음악예술이 빈곤하다는것을 말해주고있습니다.

    우리 인민의 민족적감정에 맞지 않는 노래를 창작하는 현상도 일부 나타나고있습니다. 얼마전에 어느 예술단에서 노래를 하나 지었는데 그 노래는 우리 인민의 민족적감정에 맞지 않는것이였습니다. 우리 인민의 민족적감정에 맞지 않는 노래는 인민성과 민족성이 없는 이색적인 노래입니다. 우리는 이색적인 노래를 허용하여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노래를 인민을 위하여 짓는것만큼 인민들이 리해하기 쉽고 부르기 쉽게 통속적으로 지어야 하겠는데 그렇지 못합니다. 아직도 노래를 통속적으로 짓지 못하고 전문가들이나 부를수 있게 짓고있습니다.

    노래창작에서 나타나고있는 이러한 결함들을 놓고보면 아직도 음악예술부문 일군들이 창작에서 인민성과 민족성을 철저히 구현하지 못하고있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당성, 로동계급성과 함께 인민성과 민족성을 구현하는것은 사회주의적문학예술작품창작에서 견지하여야 할 중요한 원칙입니다. 문학예술작품창작에서 인민성과 민족성을 구현하여야 사회주의적문학예술을 우리 인민을 위하여 복무하는 진정한 인민적인 문학예술로, 우리 식의 문학예술로 발전시켜나갈수 있습니다.

    우리는 사회주의적음악예술발전의 요구와 우리 인민의 생활적요구에 맞으며 누구나 즐겨부를수 있는 혁명적이며 인민적인 노래를 많이 창작하여야 합니다.

    인민들을 당과 수령의 두리에 튼튼히 묶어세우며 사회주의건설에 힘있게 불러일으킬수 있는 혁명적이며 전투적인 노래를 많이 창작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최근에 근로자들의 문화정서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조기천의 시 《휘파람》을 가지고 노래를 지어 보급하도록 하였습니다. 노래 《휘파람》이 창작되여 널리 보급되자 음악예술부문 창작가들이 그런 노래를 창작하는것이 당의 기본요구인것처럼 생각하는것 같은데 그렇게 생각하여서는 안됩니다. 근로자들의 높아가는 문화정서생활의 요구에 맞게 《휘파람》같은 노래도 창작하여야 하지만 그런 노래를 기본으로 창작하여서는 안되며 그런 노래만 부르게 하여도 안됩니다.

    오늘 우리앞에 나선 혁명임무는 우리 혁명의 주체를 더욱 강화하고 전체 인민을 조국의 부강발전과 조국통일을 위한 투쟁에로 적극 불러일으킬것을 요구합니다. 우리의 음악예술은 인민들을 혁명적으로 교양하고 혁명과 건설을 위한 투쟁에로 고무추동하는 위력한 무기로 되여야 하며 혁명에 이바지하여야 합니다. 그러자면 음악예술부문에서 당과 수령에 대한 노래, 조국과 사회주의제도에 대한 노래, 혁명전통에 대한 노래, 조국통일에 대한 노래를 비롯하여 인민들을 혁명적으로 교양하고 사회주의건설에로 힘있게 불러일으킬수 있는 혁명적이며 전투적인 노래를 많이 창작하여야 합니다.

    지난날 음악예술부문에서는 당사상사업의 요구에 맞게 당과 수령에 대한 노래, 조국과 사회주의제도에 대한 노래를 비롯하여 혁명적이며 전투적인 노래를 많이 창작하였습니다. 그러나 지난 시기에 지은 노래들가운데는 우리 당의 투쟁력사와 우리 조국의 력사,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의 참다운 우월성을 깊이있게 잘 반영한것이 많지 못합니다.

    지금 우리의 혁명대오는 우리 당의 투쟁력사와 우리 조국의 력사에 대하여, 주체사상이 구현된 우리 식 사회주의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는 새 세대들로 바뀌여지고있습니다. 새 세대들은 우리 당이 어떻게 오늘과 같은 불패의 대오로 강화발전되였고 간고한 조선혁명을 승리에로 령도하여왔으며 뒤떨어졌던 우리 조국을 정치에서 자주적이고 경제에서 자립적이며 국방에서 자위적인 사회주의나라로 전변시켰는가 하는데 대하여 잘 알지 못합니다. 우리는 새 세대들에게 우리 당의 투쟁력사와 우리 조국의 력사,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의 우월성을 잘 알려주어 그들이 위대한 당, 위대한 사회주의조국을 가지고있는 긍지와 자부심을 가슴깊이 간직하고 당과 조국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투쟁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음악예술부문에서는 당과 조국을 흠모하는 노래와 함께 우리 당의 투쟁력사, 우리 조국의 력사를 잘 반영한 노래를 창작하여야 합니다.

    근로자들의 로동을 반영한 노래도 많이 창작하여야 합니다.

    로동생활은 사람들의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합니다. 사람들은 로동을 통하여 물질문화적재부를 창조합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누구나 로동에 참가하고있으며 로동을 통하여 자기자신뿐아니라 전체 인민이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생활을 누리는데 필요한 물질문화적조건을 마련합니다. 로동생활을 반영한 노래는 사람들로 하여금 로동생활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사회와 집단을 위한 창조적로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가하게 합니다. 로동생활을 반영한 노래는 또한 사람들로 하여금 자연을 개조하고 생산과 건설을 다그치는 어렵고 힘든 일을 보다 흥겹게 하도록 합니다.

    우리는 근로자들의 다양한 로동생활을 반영한 노래를 많이 창작하여 보급하여야 합니다. 그리하여 탄광과 광산, 공장과 건설장, 농촌과 어촌을 비롯하여 사회주의대건설전투가 힘있게 벌어지는 모든 일터마다에서 창조와 건설의 노래, 씩씩하고 흥겨운 로동의 노래가 힘있게 울려퍼지도록 하여야 합니다.

    근로자들의 정서생활을 반영한 노래도 많이 창작하여야 합니다.

    사람은 나이와 성별, 직업에 따라 서로 다른 정서를 가지고있으며 그에 맞게 생활하려고 합니다. 각이한 나이와 직업, 성별을 가진 사람들이 정서생활을 즐기도록 하려면 그들의 다양한 정서를 반영한 여러가지 노래가 있어야 합니다. 우리 인민들은 식의주에 대한 근심걱정이 없고 문화생활수준이 높아지는데 따라 정서생활을 반영한 여러가지 노래를 더 많이 요구하고있습니다. 부르죠아음악예술의 침습을 막고 사회주의음악예술을 건전하게 발전시키기 위하여서도 인민의 다양한 정서를 반영한 노래를 많이 창작하여 보급하여야 합니다. 우리가 인민들의 높아가는 문화생활의 요구에 맞게 그들의 다양한 정서를 반영한 좋은 노래를 지어 보급하지 않으면 일부 청년들을 비롯하여 준비되지 못한 사람들이 다른 나라의 저속하고 이색적인 노래를 부르려 할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 나라에 사람들을 타락시키는 불건전한 부르죠아음악예술이 침습할수 있습니다. 우리는 부르죠아음악예술의 침습을 막고 사회주의음악예술을 건전하게 발전시키며 인민들의 높아가는 문화생활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근로자들의 다양한 정서를 반영한 노래를 많이 창작보급하여야 합니다.

    처녀에 대한 노래를 비롯하여 녀성에 대한 노래를 창작하여야 합니다. 우리 나라에서 녀성은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고있으며 가정생활에서나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녀성은 생활에서 남자와 다른 정서와 심리를 가지고있습니다. 녀성들을 사회적으로 존중하고 우대하여야 하며 그들의 생활과 정서를 담은 노래를 창작하여 녀성들이 널리 부르도록 하여야 합니다.

    어린이에 대한 노래도 많이 창작하여야 합니다. 어린이에 대한 노래가 많아야 어린이들을 사상적으로, 정서적으로 건전하게 키울수 있습니다. 어린이에 대한 노래는 그들의 동심세계에 맞게 지어야 합니다.

    자장가도 잘 지어야 합니다. 자장가는 자식이 잘되기를 바라는 부모들의 념원을 담아 내용도 좋고 부르기도 쉽게 지어야 합니다.

    결혼식을 할 때 신랑과 신부를 축하하여 부를 노래도 있어야 합니다. 지금 결혼식때에 부를만한 노래가 없다 보니 주로 노래 《세상에 부럼없어라》를 부른다고 합니다. 물론 결혼식을 할 때 신랑, 신부가 가정을 이룬 다음에도 자기들을 사랑의 한품에 안아키워준 당과 수령의 은혜를 잊지 말고 당과 수령에게 충성다하라는 의미에서 그런 노래를 부르는것이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나 결혼식날에는 신랑과 신부의 결혼을 축하하여주는것이 기본인것만큼 그들을 축하하는 노래를 많이 부르는것이 좋습니다. 신랑과 신부를 축하하는 축혼가를 잘 지으면 여러곳에 꾸려놓은 결혼식식당들에서 결혼식을 할 때 거기에 온 사람들이 즐겁게 부를수 있을것입니다.

    환갑을 축하하는 노래도 잘 지어야 합니다. 우리 나라에는 예로부터 환갑을 맞으면 잔치를 차리고 축하하여주는 좋은 풍습이 있습니다. 한생을 당과 조국을 위하여 충실히 일하다가 환갑을 맞는 사람을 좋은 노래로써 축하하여주는것이 나쁘지 않습니다.

    정서생활을 반영한 노래는 사람들의 다양한 생활감정을 그대로 담아지어야 합니다. 정서생활을 반영한 노래는 당과 혁명, 충성심에 대한것을 직선적으로 표현하지 않아도 일없습니다. 노래가사를 그렇게 쓰면 혁명성이 없는것처럼 생각할수 있는데 작가들에게 당의 의도를 똑바로 알려주어야 합니다.

    노래를 우리 인민의 민족적감정에 맞게 지어야 합니다.

    노래를 우리 인민의 민족적감정에 맞게 짓는것은 음악예술작품창작에서 견지하여야 할 중요한 원칙의 하나입니다. 우리는 음악예술을 우리 식으로 주체성있게 발전시켜나가야 합니다. 우리 인민의 민족적감정에 맞지 않는 노래는 우리 식의 노래가 아니며 그런 노래는 우리 인민이 좋아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자기의 감정에 맞지 않는 노래는 좋아하지 않으며 부르지 않습니다. 인민들이 즐겨부르지 않는 노래는 인민적인 노래라고 할수 없습니다. 우리 인민은 선률이 맑고 유순하며 밝고 선명하고 부드럽고 은근한 노래를 좋아합니다. 우리는 노래를 하나 지어도 우리 인민의 민족적감정에 맞게 지어 누구나 즐겨부르도록 하여야 합니다.

    오랜 세월을 거쳐 이루어진 우리 인민의 고유한 민족적정서는 우리의 민요에 뚜렷이 구현되여있습니다. 훌륭한 민요는 누구나 즐겨부릅니다. 인민이 즐겨부른다는데 인민적음악의 특성이 있습니다. 음악예술부문에서는 민요의 특성을 깊이 연구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우리 시대 인민의 감정에 맞는 좋은 노래를 많이 창작하여야 합니다.

    노래는 누구나 리해하기 쉽고 부르기 쉽게 통속적으로 지어야 합니다.

    우리의 음악은 인민을 위한 음악으로 되여야 합니다. 우리의 음악이 인민을 위한 음악으로 되자면 음악작품에 인민들의 생활을 담아야 할뿐아니라 인민들이 그것을 자기의것으로 향유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노래를 인민들이 향유하도록 하려면 알기 쉽고 부르기 쉽게 지어야 합니다.

    노래는 가사부터 누구나 리해하기 쉽고 소리를 내기 쉽게 써야 합니다. 가사는 문학의 한 형태인것만큼 문학적인 시어로 써야 합니다. 그러나 가사는 거기에 담겨진 사상감정을 선률에 담아 소리를 내여 불러야 하는것만큼 시적표현을 써도 내용을 리해하기 쉽고 소리를 내기 쉬운 생활적인 어휘로 써야 합니다. 노래가사는 될수록 간결하여야 합니다. 가사가 길면 사람들이 외우기 힘들어합니다.

    곡도 리해하기 쉽고 부르기 쉽게 지어야 합니다. 쓸데없이 멋을 부리면서 선률을 까다롭고 변덕스럽게 만들지 말고 간결하면서도 부드럽고 유순하며 아름답고 우아하며 섬세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음을 무리하게 높였다 낮추었다 하거나 리듬을 가지고 필요이상 잔재간을 부리지 말며 약박자를 망탕 쓰지 말아야 합니다. 약박자로 시작한 노래는 부르기 힘듭니다.

    노래는 특색이 있게 지어야 합니다. 노래는 노래마다 특색이 있어야 예술작품으로서의 가치가 있고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을수 있습니다. 노래가 고유한 특색이 없이 다른 노래와 비슷하면 그런 노래는 예술작품으로서의 가치가 없고 사람들에게 감흥을 줄수 없습니다.

    음악예술부문에서는 창작가들이 작곡을 그 어떤 틀에 맞추어 하거나 남이 지은 노래를 본따서 하지 말고 창조와 혁신으로 들끓는 현실속에 들어가 근로자들의 다양한 생활과 사상감정을 깊이 탐구하여 시대의 요구와 인민의 지향에 맞는 특색있는 노래를 창작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인간의 생활은 다양하며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인민들의 생활과 사상감정도 변화발전합니다. 창작가들이 근로자들속에 깊이 들어가면 우리 시대의 벅찬 생활과 인민들의 고상한 사상감정을 반영한 특색있는 노래를 얼마든지 지을수 있습니다. 창작가들은 로동자, 농민을 비롯한 근로자들속에 깊이 들어가 그들과 호흡을 같이하면서 근로자들의 다양한 생활과 감정을 깊이 탐구하여 형식과 양상, 선률과 리듬에서 고유한 성격을 가진 특색있는 노래를 창작하여야 합니다.

    편곡도 다양하게 하여야 합니다.

    편곡도 하나의 창작인것만큼 그 어떤 고정된 틀에 매달려 하지 말고 다양하고 특색있게 하여야 합니다. 전주와 간주 같은것도 여러가지 형식으로 편곡할수 있습니다. 그전에 전주와 간주를 기본선률에서 떠나 리해할수 없고 어색하게 하기때문에 내가 그렇게 하지 말라고 한 일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지금은 전주와 간주를 어느 노래에서나 다 기본선률에서 따서 하고있습니다. 그렇게 하니 노래형상이 단조로운 감을 줍니다. 전주와 간주를 기본선률과 다르게 형상할수도 있습니다. 전주와 간주를 기본선률과 다르게 하더라도 기본선률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낼수 있도록 형상하면 문제될것이 없습니다.

    다른 나라 노래들가운데서 좋은것을 받아들여 우리의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의 음악예술을 아름답고 풍만하게 하려면 다른 나라 노래들가운데서 좋은것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다른 나라 노래를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안되지만 우리 인민의 사상감정에 맞게 받아들이는것은 일없습니다. 다른 나라 노래들가운데는 좋은 노래가 많습니다. 자본주의나라 노래들가운데도 인민의 사상감정을 반영한 서민적인 노래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나라 노래들가운데서 조선사람의 감정에 맞는 진보적인것을 받아들여 우리의것으로 만듦으로써 우리 음악을 더욱 풍만하게 하여야 합니다.

    전자음악을 우리 식으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최근 세계적으로 전자공업이 발전하는데 따라 전자기술을 리용한 여러가지 전자악기가 나오고있으며 전자악기를 가지고 하는 전자음악을 발전시키는것이 하나의 추세로 되고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세계적인 추세에 맞게 전자음악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전자음악은 처음 자본주의나라들에서 발전시키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다른 나라들에서는 선률을 무시하고 리듬을 위주로 하는 전자음악을 하고있습니다. 그런 음악은 우리 인민의 감정에 맞지 않습니다. 우리 인민의 감정에 맞지 않는 다른 나라의것을 그대로 본따지 말고 고유한 조선음악을 바탕으로 하여 전자음악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전자악기를 가지고도 노래의 기본선률을 살리면서 거기에 고유한 조선장단을 태워 연주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전자음악도 우리 인민의 사상감정에 맞게 우리 식으로 발전시킴으로써 우리의 사회주의적음악예술을 발전시키는데서 주체를 철저히 세워야 하겠습니다.

Follow 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