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가》에 깃든 이야기

《우리 민족끼리》주체111(2022)년 9월 4일

《애국가》에 깃든 이야기

아침은 빛나라 이 강산 은금에 자원도 가득한

삼천리 아름다운 내 조국 반만년 오랜 력사에

찬란한 문화로 자라난 슬기론 인민의 이 영광

몸과 맘 다 바쳐 이 조선 길이 받드세

찬란한 문화로 자라난 슬기론 인민의 이 영광

몸과 맘 다 바쳐 이 조선 길이 받드세

들으면 들을수록 위대한 조국에 대한 한없는 긍지와 자부심으로 가슴은 터질듯 부풀어오르고 사랑하는 이 조선을 온 누리에 끝없이 빛내여갈 드높은 각오와 맹세가 불타오르는 노래 《애국가》!

새 조국건설의 첫 기슭에서 《애국가》창작을 발기하시고 이 땅에서 영원히 울려퍼질 조국찬가로 되도록 걸음걸음 손잡아 이끌어주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불멸의 업적이 뜨겁게 어려온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 수령님은 한평생 오로지 조국과 인민을 위하여 모든것을 바치신 절세의 애국자이시며 인민의 자애로운 어버이이십니다.

해방후 위대한 수령님의 은덕으로 난생처음 땅의 주인, 공장의 주인, 나라의 주인으로 된 인민의 기쁨은 하늘에 닿았고 그 감격을 목청껏 노래하고싶어하는 인민의 절절한 열망은 날이 갈수록 높아만 갔다.

우리 인민의 마음속에 간직된 간절한 소망을 깊이 헤아리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35(1946)년 9월 어느날 작가들과 자리를 같이하시였다.

이날 창작가들에게 《애국가》창작의 절박성에 대하여 강조하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우리 나라는 참으로 아름다운 나라이며 우리 인민은 반만년의 유구한 력사와 찬란한 문화를 가진 슬기롭고 강의한 인민이라는데 대하여 긍지에 넘쳐 말씀하시였다.

계속하여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이렇게 아름다운 조국과 슬기로운 투쟁전통을 가진 조선인민의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노래에 담아야 한다고 하시면서 나라의 주인이 된 우리 인민에게 당당한 우리 조국의 노래, 국가를 주어야 할것이라고 교시하시였다.

순간 작가들은 끓어오르는 흥분을 금할수 없었다.

마디마디 조국과 인민에 대한 열화같은 사랑이 넘쳐흐르는 위대한 수령님의 가르치심에 앞으로 창작하여야 할 《애국가》의 가사와 선률이 그대로 집대성되여있었던것이다.

그때로부터 몇달후 창작가들은 위대한 수령님을 한자리에 모시고 《애국가》에 대한 심의를 하는 크나큰 영광을 지니게 되였다.

그때에도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가사 한구절한구절을 짚어가시며 세심한 지도를 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찬란한 문화로 자라난》이란 시행부터 그아래는 반복하는것이 좋겠다고 하시면서 우리 나라는 찬란한 문화로 자라난 유구한 력사를 가진 나라인데 그 좋은 대목을 어떻게 한번만 부를수 있겠는가고, 그 대목을 한번만 부르면 너무 단조로울것 같다고, 노래의 이 부분을 다시한번 반복하여 부르면 선률적효과로 보아도 좋고 음악상조화도 잘될뿐아니라 노래가 한결 장중해지고 노래를 부르는 사람들에게 민족적긍지감과 자부심을 더욱 북돋아줄것이라고 하나하나 가르쳐주시였다.

조국에 대한 불같은 사랑으로 심장이 높뛰게 하고 사회주의조선의 부강번영을 위해 몸과 마음 다 바쳐갈 애국적열정이 끝없이 샘솟게 하는 《애국가》는 이렇게 세상에 태여났다.

그때로부터 어느덧 70여년, 장구한 그 세월 우리 인민과 인민군장병들은 이 노래와 더불어 조국에 대한 사랑을 더욱 소중히 간직하였고 이 노래를 높이 부르며 부강조국건설을 위한 투쟁에 세대를 이어 피와 땀을 아낌없이 바쳐왔다.

정녕 《애국가》는 우리의 천만심장에서 분출하는 성스러운 애국의 메아리, 존엄높고 힘에 넘친 조국의 전진을 거세차게 떠밀어주는 원동력인것이다.

그렇다. 우리 인민은 어버이수령님의 숭고한 애국애족의 뜻, 위대한 리상과 포부가 어린 《애국가》를 영원히 높이 부르며 이 땅우에 기어이 주체의 사회주의강국을 일떠세울것이다.

Follow 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