在日本朝鮮文学芸術家同盟

가 요

가 요

《우리 민족끼리》주체112(2023)년 6월 14일

가요는 가사와 선률이 하나로 결합된 가장 간결한 성악작품형식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가요는 대중생활과 가장 밀접히 련관된 음악종류이다. 가요는 대중속에 쉽게 보급되여 아무때 어느곳에서나 즐겨부를수 있는 대중음악의 기본형식이다.》

가요는 가사를 동반함으로써 음악의 사상적내용과 형상적의도를 누구나 쉽게 리해할수 있고 생활속에서 대중이 즐겨부를수 있는 가장 간결한 음악종류이다. 가요에는 서정가요, 행진가요, 군중가요, 민요, 동요 등 여러가지가 있다.

가요는 주로 절가형식으로 씌여지며 드물게 통절가요형식으로도 씌여진다. 절가형식으로 된 대부분의 가요들은 전렴과 후렴으로 구성된다. 민요의 경우에는 먹이고 받는식으로 된것이 많다.

가요의 구성요소의 하나인 가사는 노래의 사상정서적내용을 직접 구체적으로 반영하며 작시법의 요구에 따라 선률을 붙이기 쉽게 운률을 조성하고 절과 절, 행과 행의 균형을 보장한다.

가요에서 가사의 사상정서적내용은 선률에 의하여 형상적으로 더욱 부각되며 감동깊게 살아난다. 매개 민족들은 자기의 고유한 가요를 가지고있다. 매 민족들이 가지고있는 가요의 음조적특징은 그 나라 민요에서 전형적으로 표현된다.

가요는 원시인들의 로동과정에서 발생한 음악예술의 한 형태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고조선시기에 《공후인》과 같은 노래가 나왔으며 삼국시기와 그후에는 향가가 퍼졌고 고려시기에는 고려가요, 15세기이후에는 가곡, 가사, 잡가, 단가 등 노래종류들이 민요와 함께 널리 전파되였다. 해방전 우리 인민들은 일제를 반대하는 자기들의 사상감정을 담은 계몽가요, 신민요를 창작하여 가요를 새롭게 발전시켰다.

우리 나라에서 혁명적가요예술의 빛나는 전통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조직령도하신 항일혁명투쟁시기에 창작보급된 항일혁명가요에 의하여 이룩되였다. 항일혁명가요는 영생불멸의 주체사상과 그 구현인 혁명적문예사상을 반영하고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몸소 지으신 《조선의 노래》《조국광복회10대강령가》《조선인민혁명군》《반일전가》 등을 비롯한 불후의 고전적명작들은 그 대표적인 작품들로서 우리의 혁명적가요예술의 빛나는 본보기로 된다.

해방후 우리 가요예술은 위대한 수령님의 주체적문예사상을 구현하여 찬란히 개화발전하였다. 특히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독창적인 문예리론과 현명한 령도에 의하여 우리의 가요예술은 그 발전의 일대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그리하여 위대한 수령님들에 대한 충성의 송가들을 비롯하여 사상예술적으로 우수한 가요명작들이 수많이 창작되였다.

우리의 가요들은 내용에서 혁명적이고 그 형식에서 민족적이며 누구나 부르기 쉽게 되여있어 광범한 근로자들의 사랑을 받고있다. 우리 나라에서 가요는 근로자들의 문화정서생활에서뿐 아니라 전문연주가들의 연주종목에서도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있으며 기악과 가극음악의 기초로 되고있다. 그리고 영화, 음악무용이야기, 음악무용서사시, 무용 등 다른 형태의 음악예술발전을 위하여서도 커다란 기여를 하고있다.

새로운 주체100년대에 우리의 가요예술은 위대한 김정은시대의 요구에 맞게 그 면모를 더욱 일신하고 날로 개화발전하고있다.

오늘 우리의 가요는 위대한 당의 두리에 굳게 뭉쳐 백두에서 개척된 주체혁명위업, 우리식 사회주의위업의 완성을 위하여 싸워나가는 우리 인민의 투쟁에서 힘있는 무기로 되고있다.

目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