在日本朝鮮文学芸術家同盟

의상미술과 더불어 근 30년/평양미술대학 강좌장 김옥경

평양미술대학 강좌장 김옥경은 우리 나라 의상미술발전의 길에 뚜렷한 자욱을 새겨온 공로있는 교육자이며 창작가입니다.

1997년 대학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여 자기의 모교에서 교원이 된 그는 교수사업으로 바쁜 속에서도 피타는 노력을 기울여 훌륭한 의상미술도안을 창작하였습니다.

그는 고려항공(당시) 비행승무안내원복장과 평양국제비행장 항공역의례원복도안을 비롯한 여러가지 의상도안들과 소학교, 고급중학교 학생, 대학생교복도안을 창작완성하였습니다.

그의 의상도안들은 하나하나가 다 창작적개성이 있고 현대적미감에 맞으면서도 직업적특성이 살아난다는것이 전문가들의 일치한 견해입니다.

그는 전국적인 산업미술전시회들에서 여러번 특등, 1등을 하였습니다.

  이런 높은 실력은 그대로 나라의 의상미술의 장래를 떠메고나갈 인재들을 키워내는 교육사업성과로 이어지고있습니다.

그는 끊임없는 사색과 탐구로 의상미술도안창작과 관련한 많은 참고서들과 소론문들을 집필하고 교육용다매체편집물도 완성하면서 새 교수방법을 많이 내놓았습니다.

그의 지도밑에 학생들은 여러 공연에 출연할 예술인들의 의상도안과 국제경기들에 나갈 선수들의 경기복도안 등 많은 의상도안들을 훌륭히 창작할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저 혼자서 10건의 도안을 창작하는것보다도 10명의 학생들에게 저의 창작적재능과 지혜를 전수해서 10명의 학생들이 10건씩 창작한다면 100건이 되지 않겠습니까.
  학생들이 도안한 작품들이 다 저의 창작품으로 여겨집니다. 바로 이것이 우리 교육자들만이 느낄수 있는 긍지이고 기쁨이 아니겠습니까!》

김옥경은 2020년에 부교수학직을, 2022년에 공훈예술가칭호를 받았으며 2022년 10대최우수교원으로 되였습니다.

30년 가까운 세월 의상미술발전에 이바지한 그를 나라에서는 사회주의애국공로자로 내세워주었습니다.

目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