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성절경축 2021학년도 재일조선학생중앙구연대회

광명성절경축 2021학년도 재일조선학생중앙구연대회

《조선신보》2022.03.10

광명성절경축 2021학년도 재일조선학생중앙구연대회가 동영상심사형식으로 진행되였다.

장기화되는 코로나재앙으로 인해 2년만에 진행된 대회에 각지 초, 중, 고급학교 학생들 400여명이 참가하여 평상시 련마해온 구연실력을 남김없이 발휘하였다.

광명성절경축 2021학년도 재일조선학생중앙구연대회가 동영상심사형식으로 진행되였다.

실행위원회에서는 코로나감염확대로 지난 학년도의 행사를 중지하지 않을수 없었으나 이번 학년도는 방역대책을 철저히 세워 학생들의 년간을 통한 우리 말 학습과 우리 말 운동의 집대성이 되는 본대회를 개최할것을 결정하고 준비를 다그쳐왔다. 한편 각급 학교들에서도 본대회를 학생들이 우리 말의 우수성, 우리 민족문화의 우월성을 마음속깊이 간직하고 높은 화술능력을 소유해나가는 중요한 마당으로 삼고 출전을 위한 준비에 여념이 없었다.

당초에는 1월말과 2월중순에 동일본, 서일본에서 각각 대회를 조직하기로 하였으나 변이종비루스감염이 확대되고 적지 않은 단위들이 학교페쇄, 학급페쇄조치를 취하게 된 상황을 고려하여 동영상심사형식으로 진행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대회중앙사무국은 이미 세운 부문별 평가기준에 높은 수준에서 도달되였다고 판단한 작품들을 우수상으로, 평가기준에 미달되여 해결해야 할 과제점이 남아있는 작품들을 장려상으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대회에서는 랑독, 시랑송, 이야기, 웅변, 재담, 예술선전, 연극, 영어암송, 영어웅변의 9개부문에서 심사가 진행되였다. 총156연목중 우리 말부문에서 107연목이, 영어부문에서 13연목이 우수상으로 선출되였다.

심사위원들은 《제한이 많은 생활환경에서도 학생들이 다양한 소재들을 찾았으며 전반적으로 암송을 잘하였다.》(초급부 이야기부문 강평에서)《남들이 겪어보지 못한 체험, 우리를 둘러싼 사회력사적인 문제를 소재로 한 심도있고 호소성이 높은 좋은 작품들이 많았다.》(고급부 영어웅변부문 강평에서) 며 각지 학생들과 지도교원들이 코로나재앙속에서도 화를 복으로 바꾸어 제각기 자기 실력을 발휘한데 대해 입을 모아 높이  평가하였다.

〈중앙구연대회2021〉정확한 발음지도, 입말수준의 제고를/강평

■랑독

초, 중, 고급부 총 54명의 출연자들속에서 특히 고급부 출연자모두가 정확한 내용파악에 기초하여 랑독을 잘하였다. 랑독은 국어수업에서의 교과서읽기와 달리 《들려주는 읽기》로 되여야 한다. 그러자면 무엇보다도 발음과 억양이 정확하고 숙련되여있어야 한다. 그를 위해 초급부단계에서 발음을 정확히 습득하도록 하는데 각별한 관심과 힘을 돌려야 할것이다.

■시랑송

모든 출연자들이 주인공의 서정적인 세계를 자기자신의 감정으로 승화시키고 그를 정확하고 꾸밈없이 진실감있게 형상하려고 노력하였다. 앞으로 작품을 좀더 깊이있고 세밀하게 연구분석하며 호흡량을 키워 관중들에게 전달하려는 감정을 더 대담하고 뜨겁게 형상하여야 할것이다. 또한 소리쓰기와 속도, 리듬주기에서 균형을 잘 잡고 형상할수 있도록 훈련을 해야 한다.

■이야기

다양한 소재들을 찾았다. 앞으로 학생이 체험한 사실을 말할 때 자기의 감정이나 느낌, 생각을 어떤 어조와 소리빛갈, 속도로 말해야 어울리는지 연구해야 할것이다.  또한 시랑송조로 말하다가 문장끝에 가서 갑자기 입말억양으로 되는 등 인위적인 형상이 되지 않도록 기초발음을 정확히 하면서 자연스럽게 말하는 훈련을 해야 할것이다.

■웅변

년령심리적특성에 맞게 《우리의 미래》를 테마로 한 웅변이 많았다.

앞으로의 과제는 테마에 따른 주장은 있는데 그 주장으로 끌고가는 전개부분에서 비약이 있거나 설득력이 부족한 점을 극복하는것이다. 웅변원고는 주장이 뚜렷하고  교양적가치가 있으면서도 론리성, 설득력이 안받침될 때에만 청중들을 감화시킬수 있다. 그 원고내용에 맞게 진실하고 호소성있는 화술형상을 창조해야 할것이다.

■재담

높은 화술적기교가 요구되는 재담부문에 많은 학생들이 출연하였다. 그러나 과제점 또한 많이 부각되였다. 첫째로, 《재미》와 《웃음》이 전반적으로 부족했으며 둘째로, 각본에서 앞말이 너무 길어 본론이 애매하거나 덧붙인 감이 났으며 셋째로, 화술에서 자연스러운 말투가 아니라 어색하게 꾸며 말하는 경향이 많았다. 앞으로 각본창작에 더 힘을 들여 알맞춤한 말투와 표정, 몸동작까지 연구할 필요가 있다.

■예술선전

모든 출연자들이 우리 학교에서 배운 학생들만이 느낄수 있는 소중하고 의의있는 문제들을 말과 노래로, 생기발랄한 모습으로 실감있게 선전하고 호소하였다. 과제는 입말수준을 결정적으로 높이는것과 대본창작 그리고 연출에서 출연자들끼리 주고받는 말보다 관중들에게 하는 말에 좀더 비중을 두는것이다.

■연극

각본은 발상이 참신하고 구성, 대사도 재미있었으나 한편 앞으로의 과제점도 선명히 드러났다. 대사형상에서 누구에게 말하고있는가, 누구의 말을 어떻게 듣고있는가 하는것이 분명치 않은 부분이 있었다.

앞으로 각본의 의도를 학생들이 충분히 소화하여 형상하도록 지도해나갈것이다.

■중급부 영어암송 및 웅변

작품내용을 리해하여 잘 외워서 발표하였다. 특히 영어의 특유한 발음이나 억양, 리듬을 살려 이야기를 전했으며 평상시 수업에서 영어를 열심히 배우려는 학생들의 자세를 엿볼수 있었다. 청중들의 관심을 끄는 얼굴표정, 소리빛갈, 속도의 강약 등을 의식하면서 표현하면 더 좋았을것이다.

■고급부 영어웅변

모든 출연자들이 고급부생활에 기초한 다양하고 특색있는 소재를 가지고 자기 주장과 결심을 영어로 당당히 피력하였다.

단 여러가지 문제를 하나의 작품에 담으려는 나머지 내용에서 일관성이 결여되여 주장이 희미해지는 경우가 더러 있었다. 앞으로 영어기초발음은 물론 영어의 특유한 억양과 리듬,  적절한 휴지 등에 더 관심을 돌려나가도록 할것이다.

〈중앙구연대회2021〉우수상표창단위
랑독

〇초급부
주희앙(군마초중)
리하연(사이다마초중)
리상우(시즈오까초중)
최나영(도꾜제2초급)
최주원(도꾜제6초급)
구리연(남부초급)
윤희원(지바초중)
륙려실(도꾜제4초중)
배병달(도호꾸초중)
홍류애(히가시오사까초급)
고아수(오사까후꾸시마초급)
오희윤(교또초급)
김리영(시가초급)
강의나(고베초중)
리유란(이따미초급)
박진아(도슌초급)
구유심(오까야마초중)
고미희(시고꾸초중)
김유아(후꾸오까초급)
〇중급부
렴아유(군마초중)
송리양(사이다마초중)
김소연(니시도꾜제1초중)
김유주(도꾜제4초중)
장윤주(이바라기초중고)
김래아(도꾜제1초중)
박유나(아마가사끼초중)
김실령(세이방초중)
정수아(아이찌중고)
손양태(오까야마초중)
고희령(시고꾸초중)
강소영(규슈중고)
〇고급부
최상수(혹가이도초중고)
최손화(도꾜중고)
왕미향(가나가와중고)
홍아름(오사까중고)
리명향(아이찌중고)
송름화(히로시마초중고)

시랑송

〇중급부
오지근(지바초중)
홍세윤(가나가와중고)
성윤희(니시도꾜제2초중)
리미령(도꾜제4초중)
변채리(군마초중)
리애름(사이다마초중)
리미란(도꾜제1초중)
림사랑(오사까중고)
강민화(교또중고)
정영희(교또중고)
배유리(아마가사끼초중)
정유화(세이방초중)
허채련(히로시마초중고)
박지용(오까야마초중)
〇고급부
김주상(가나가와중고)
김수향(혹가이도초중고)
윤강등(이바라기초중고)
리세안(도꾜중고)
정사희(오사까중고)
리양희(교또중고)
마령화(아이찌중고)
유창금(히로시마초중고)

이야기

〇초급부
조현아(남부초급)
김지나(도꾜제4초중)
최세윤(시즈오까초중)
안선애(도꾜제1초중)
김미영(이꾸노초급)
감유화(나까오사까초급)
고리아(미나미오사까초급)
최실하(오사까후꾸시마초급)
김사향(교또초급)
리지온(니시고베초급)

〇웅변

중급부
서미령(도꾜제1초중)
전혜순(오사까중고)
고급부
량선아(도꾜중고)
류혜령(이바라기초중고)
김사란(아이찌중고)
강소원(오사까중고)
손유진(고베조고)

〇재담

초급부
도호꾸초중
이꾸노초급
오사까제4초급
아마가사끼초중
세이방초중
오까야마초중
히로시마초중고
중급부
도꾜제1초중
도꾜제4초중
오까야마초중
고급부
도꾜중고
고베조고

〇예술선전

초급부
니시도꾜제2초중
사이다마초중
남부초급
이꾸노초급
고급부
오사까중고

〇연극

초급부
도꾜제9초급
기다오사까초중
오사까제4초급
히가시오사까초급
나까오사까초급
와까야마초중
아마가사끼초중
이따미초급
기후초중
히로시마초중고
후꾸오까초급
중급부
와까야마초중
고급부
도꾜중고
교또중고

〇영어암송

중급부
량세윤(니시도꾜제1초중)
강세나(가나가와중고)
최리고(가나가와중고)
리종우(도꾜제4초중)
려미사(교또중고)
량황세(교또중고)
오수아(세이방초중)
조리량(시고꾸초중)

〇영어웅변

중급부
안희주(니시도꾜제1초중)
박미향(가나가와중고)
리순경(도꾜중고)
고급부
박유란(교또중고)
김지성(오사까중고)

Follow 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