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음악을 현대적미감에 맞게 발전시킬데 대하여

김 정 일

민족음악을 현대적미감에 맞게 발전시킬데 대하여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책임일군들과 한 담화

1993년 11월 13일

오늘 왕재산경음악단에서 새로 형상한 민족음악작품을 가지고 공연을 아주 잘하였습니다.

나는 최근에 민족음악을 어떻게 발전시키겠는가 하는 문제를 놓고 많이 생각하다가 왕재산경음악단에 우리 나라 민요를 현대적미감에 맞게 편곡하여 형상할데 대한 과업을 주었습니다. 원래 민족음악을 발전시킬데 대한 문제 같은것은 해당 부문 일군들이 제기하고 풀어나가야 하겠으나 그렇게 하지 못하고있습니다. 왕재산경음악단에서 나의 과업을 받고 한 보름동안에 민요를 새롭게 편곡형상하여 오늘 공연에 내놓았는데 당의 의도에 맞게 아주 잘하였습니다. 나는 왕재산경음악단에서 민요를 훌륭하게 편곡형상한데 대하여 대단히 만족하게 생각합니다.

오늘 공연에 내놓은 민요《이팔청춘가》와 《뽕따러 가세》도 듣기 좋고 《모란봉》도 듣기 좋습니다. 노래편곡을 잘하였습니다. 민요《수령님 은덕에 충성으로 보답하세》도 현대감이 나게 편곡형상을 잘하였습니다. 《신아우》를 전기바이올린을 가지고 연주하니 민족적정서가 풍기면서도 새로운 맛이 납니다.

왕재산경음악단에서 이번에 전자악기와 양악기를 가지고 형상한 민요들은 들으면 다 귀맛이 있고 저절로 흥취가 납니다. 이것을 보면 전자악기와 양악기를 가지고도 민요를 얼마든지 우리 인민의 정서와 현대적미감에 맞게 잘 형상할수 있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우리는 전자악기와 양악기를 조선음악에 복종시켜야 합니다.

우리 인민들이 왕재산경음악단에서 새롭게 형상한 민요들을 들으면 아주 좋아할것입니다. 나이많은 사람들은 누구나 다 이번에 새롭게 형상한 민요를 들으면 어깨를 들썩거릴것입니다. 청년들도 왕재산경음악단에서 새롭게 형상한 민요들을 좋아할것입니다. 그전에는 청년들이 민요를 잘 부르지 않았는데 이번에 새롭게 형상한 민요가 나가면 즐겨부를것입니다.

우리는 민족음악을 왕재산경음악단에서 한것처럼 경음악식으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민족음악을 경음악식으로 발전시킨다는것은 전자악기와 양악기를 리용하여 민족음악작품을 경쾌하고 흥취가 나게 형상함으로써 민족적특색을 살리면서도 현대적미감이 나게 발전시킨다는것을 말합니다.

민족음악을 현대적미감에 맞게 발전시키는것은 우리 인민들을 조선민족제일주의정신으로 교양하는데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집니다. 당에서는 오래전에 우리 인민들속에서 조선민족제일주의교양을 강화할데 대한 방침을 내놓았습니다. 그런데 선전부문에서 조선민족제일주의교양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을 잘하지 않고있습니다. 당원들과 근로자들을 조선민족제일주의정신으로 무장시키자면 선전부문에서 우리 민족의 우수성과 좋은 전통을 살리기 위한 사업을 여러가지 형식과 방법으로 잘하여야 하겠는데 그렇게 하지 못하고있습니다. 사상교양사업을 맡아 지도하는 선전부문에서 어떻게 하면 조선민족제일주의교양을 강화하겠는가 하는데 대하여 깊이 연구하여야 합니다.

당원들과 근로자들이 조선민족제일주의정신을 저절로 가지게 되는것은 아닙니다. 조선민족제일주의정신은 우리 민족의 유구한 력사와 찬란한 문화, 빛나는 전통에 대하여 똑똑히 알게 될 때 깊이 심어질수 있습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우리 민족의 력사와 유적, 유물에 대하여 그처럼 귀중히 여기시고 빛내여나가도록 이끌어주시는것도 바로 그때문입니다. 수령님께서는 지난해에 개성에 가시여 성균관을 돌아보시고 1,000여년의 력사를 가진 고등교육의 전통을 살려 경공업종합대학인 고려성균관을 내오도록 하시였으며 왕건왕릉을 잘 꾸릴데 대한 방향과 방도를 밝혀주시였습니다. 평양시에 있는 동명왕릉도 수령님의 직접적인 지도와 관심속에서 훌륭하게 개건되였습니다. 수령님께서는 최근에 또다시 지금까지 신화적인 존재로만 전해오던 단군이 실재한 인물이였다는것을 밝혀주시고 단군릉을 개건하도록 하심으로써 우리 민족이 반만년의 유구한 력사를 가진 민족이라는것을 온 세상에 자랑떨치게 하시였습니다. 단군이 평양을 도읍으로 하여 우리 민족의 첫 국가를 세웠다는것이 과학적으로 확증됨으로써 평양이 우리 민족의 첫 발상지였다는것이 밝혀지게 되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오랜 세월 외래제국주의자들과 사대주의자들에 의하여 외곡되고 파묻혔던 우리 민족의 유구한 력사를 바로잡아주시였습니다. 앞으로 교육부문에서 우리 나라 력사교재를 최근에 발굴고증된 자료에 기초하여 고쳐써야 합니다.

우리 인민들이 조선민족제일주의정신을 가지도록 하는데서 민족음악이 중요한 자리를 차지합니다. 민족음악은 민족의 사상정서와 생활, 풍습을 반영하며 따라서 민족의 발전과 떼여놓고 생각할수 없습니다. 사람들이 민족음악을 잘 알고 노래를 불러도 민요를 즐겨부르고 춤을 추어도 민족춤을 추게 하여야 자기 민족에 대한 사랑의 정신, 자기 민족이 제일이라는 긍지와 자부심을 깊이 간직할수 있습니다. 이번에 왕재산경음악단에서 새롭게 형상한 민요들은 우리 인민들과 청년들이 조선민족음악의 우수성을 더욱 똑똑히 알게 하고 조선민족제일주의정신을 가지게 하는데도 좋습니다.

나는 조선민족제일주의정신을 발양시키는데 이바지할수 있는 좋은 노래들을 만들어낼데 대하여 한두번 말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그동안에 만든 노래들가운데서 조선민족제일주의교양에 이바지할수 있는 노래는 《내 나라 제일로 좋아》를 비롯하여 몇곡밖에 되지 않습니다.

조선민족제일주의정신을 높이 발양시키려면 민족음악을 장려하여야 합니다. 민족음악을 장려한다고 하여 옛날것을 그대로 되살리려 하여서는 안됩니다. 옛날것을 그대로 되살리면 고티가 나기때문에 오늘 우리 사람들의 감정에 맞지 않습니다. 민족음악을 발전시키는데서 복고주의를 철저히 경계하고 현대적미감을 옳게 살려야 합니다.

민족음악을 현대적미감에 맞게 발전시키는것은 청년들이 날라리를 부리지 않도록 하는데서도 중요합니다. 지난날 일부 청년들속에서 우리 인민의 정서와 미감에 맞지 않는 다른 나라의 장단에 맞추어 춤을 추는 현상이 나타났는데 민족음악을 경음악식으로 형상하여 내보내면 청년들이 다 조선춤을 추게 될것입니다. 왕재산경음악단에서 새롭게 형상한 민족음악은 조선장단을 그대로 살렸기때문에 거기에 맞추어 조선춤을 추기 좋습니다. 우리는 민족음악을 현대적미감에 맞게 발전시키고 민족무용도 거기에 맞게 창작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민족무용을 적극 장려하여야 합니다. 이제는 현대적미감에 맞는 좋은 민족음악작품들이 나온것만큼 좋은 민족무용을 만들수 있습니다. 내가 늘 말하는것이지만 좋은 노래가 나와야 좋은 무용작품이 나올수 있습니다. 예술부문에서는 민족음악을 발전시키는것과 함께 민족무용을 발전시키는데도 힘을 넣어야 합니다.

민족음악을 현대적미감에 맞게 경음악식으로 발전시키면 남조선사람들에게 주는 영향도 좋을것입니다. 지금 남조선에서는 전자악기와 양악기연주를 미국식으로 하고있습니다. 우리가 전자악기와 양악기를 가지고 민요를 현대적미감에 맞게 잘 형상하면 남조선사람들이 우리의 민족음악공연을 보고 남조선에서는 전자악기와 양악기를 미국식으로 연주하지만 북반부에서는 우리 식, 고려식으로 연주한다고 말할것입니다. 우리는 전자악기와 양악기를 리용하는데서도 주체성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예술분야에서 주체성을 잃게 되면 남조선처럼 다른 나라의것이 들어올수 있습니다. 우리는 음악예술을 발전시키는데서도 남의것을 본따려 하지 말고 주체를 세워 우리 식의 고유한 특성을 잘 살려나가야 합니다.

민족음악을 현대적미감에 맞게 발전시키자면 편곡을 잘하여야 합니다.

편곡은 원곡의 사상적내용과 정서적색갈을 돋구기 위한 중요한 수단입니다. 민족음악의 고유한 정서적색갈을 살리고 거기에 새로운 미감을 부여하는것은 편곡을 어떻게 하는가 하는데 달려있습니다. 오늘공연에 내놓은 작품들은 다 그전에 널리 불리워지던 곡들이지만 새로운 수법을 리용하여 편곡을 잘하니 민족적정서가 있으면서도 현대적미감이 납니다.

민족음악을 편곡하는데서는 원곡이 가지고있는 고유한 음조와 독특한 색갈, 장단을 잘 살리고 새로운 음악적표현수법을 적극 찾아내여 옳게 적용함으로써 민족적정서가 풍기고 새로운 감흥이 나게 하여야 합니다.

민족음악을 편곡하는데서 악기편성을 바로 하는데도 관심을 돌려야 합니다. 민족음악은 오늘의 벅찬 시대, 혁명의 시대에 맞게 전자악기와 양악기를 쓸수 있도록 편곡하는것이 좋습니다. 전자악기는 민족음악의 특색을 살리는데 필요한 모든 조건을 다 갖추고있는 현대적인 악기입니다. 전자악기로는 민족악기의 고유한 음색을 그대로 낼수 있으며 여러가지 민족적인 장단도 손색없이 살릴수 있습니다. 전자악기는 음량이 풍부하므로 몇대만 가지고도 한개의 큰 민족관현악단이 내는 소리를 낼수 있습니다.

민족음악작품을 다양하게 형상하는데도 힘을 넣어야 합니다. 같은 곡도 여러가지 형식으로 형상하는것이 좋습니다. 보천보전자악단에서 독창으로 형상한다고 하여 왕재산경음악단에서도 독창으로만 형상할 필요는 없습니다. 얼마전에 왕재산경음악단에서 민요《물레타령》을 독창과 2중창, 병창으로 형상하였는데 같은 노래이지만 서로 특색이 있고 듣는 맛이 다르기때문에 세 작품이 다 좋았습니다. 민족음악작품을 여러가지 형식으로 형상하면 방송으로 내보내기도 좋을것입니다.

예술단은 자기의 특색이 있어야 합니다. 내가 보천보전자악단의 음악이나 왕재산경음악단의 음악을 평가해주었다고 하여 모든 예술단체들이 다 그것을 본따려 하여서는 안됩니다. 오늘 왕재산경음악단에서 자막형상을 잘하지 못한것도 보천보전자악단에서 하는 식을 본땄기때문입니다. 예술단체들마다 특성을 살리지 못하고 류사하게 하면 예술이 단순해져 볼맛이 없게 됩니다. 보천보전자악단은 보천보전자악단대로 나가고 왕재산경음악단은 왕재산경음악단대로 나가며 그밖의 예술단체들도 다 자기의 특색을 살리는 방향으로 나가야 합니다.

앞으로 현대음악은 보천보전자악단에서 하고 민족음악은 왕재산경음악단에서 하여야 합니다. 왕재산경음악단은 민족경음악을 위주로 하게 되는것만큼 민족경음악단이라고 할수도 있습니다. 성악인 경우에는 현대음악을 피바다가극단에서 하고 민요는 국립민족예술단에서 하게 할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가야금병창 같은것은 주로 국립민족예술단에서 하여야 합니다. 민족음악을 전자악기와 양악기를 가지고 많이 형상하란다고 하여 가야금 같은 민족악기를 다 줴버려서는 안됩니다. 가야금병창 같은것도 그대로 보존하고 더 발전시켜야 합니다. 국립민족예술단에서는 민족음악을 현대적미감에 맞게 발전시키기 위하여 더욱 분발하여야 합니다.

민족음악을 발전시키자면 민족음악보급사업을 잘하여야 합니다.

지금까지 민족음악보급사업을 제대로 하지 않아 민족음악에 대하여 잘 모르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특히 젊은 세대들가운데 민요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번에 새로 발굴하여 형상한 민요들에 대해서는 대학생들도 모를것입니다. 예술인들가운데도 민요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왕재산경음악단에서 새로 형상한 민요《물레타령》은 그것을 형상한 배우들도 처음 듣는다고 하였습니다. 그전에는 민요를 부르는 가수가 많았는데 예술인대렬이 새 세대들로 바뀌면서 민요를 부르는 사람이 점차 적어지게 되였습니다. 지금 청년들은 민요를 잘 모르기때문에 결혼식에 가서도 《축복하노라》를 한곡 부르고는 혁명가극《피바다》에서 응팔이나 변구장이 부르는 노래 같은것을 부른다고 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민요를 모르는것을 부끄럽게 여기지도 않으며 현대가요를 많이 알아야 유식한것처럼 생각하고있습니다. 사람들이 우리 민요를 모르게 되면 그들속에 퇴페적인 부르죠아문화가 침습할수 있습니다. 조선사람이라면 마땅히 우리 민족의 향취가 풍기는 민요를 잘 알아야 합니다.

우리의 민요는 민족적정서가 짙고 내용이 매우 깊습니다. 왕재산경음악단에서 형상한 민요들만 보아도 곡마다 민족적정서가 넘칠뿐아니라 가사도 아주 좋습니다. 민요《뽕따러 가세》는 님에 대한 사랑의 감정을 노래하고있으며 《이팔청춘가》는 젊어서 허송세월을 하지 말고 공부를 하여야 한다는 좋은 내용을 담고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민요들가운데 가사내용이 좋은것이 많습니다. 민요들을 잘 형상하여 보급하면 인차 널리 불리워질수 있습니다.

텔레비죤방송과 소리방송으로 민요를 많이 내보내야 합니다. 지금 텔레비죤방송과 소리방송으로 보천보전자악단의 음악을 많이 내보내고있는데 그것은 좋은 일입니다. 방송에서는 보천보전자악단 음악을 위주로 내보내면서 왕재산경음악단에서 새로 형상한 민족음악을 적당히 배합하여 내보내야 합니다. 왕재산경음악단에서 새롭게 형상한 민족경음악을 텔레비죤방송과 소리방송으로 내보내면 사람들속에서 큰 반향이 일어날것입니다.

왕재산경음악단에서 새로 형상한 민족음악작품들을 가지고 공연을 조직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이번 설명절을 맞으며 먼저 평양시안의 창작가, 예술인들에게 그 공연을 보여주어야 하겠습니다. 설명절에 평양시안의 창작가, 예술인들에게 왕재산경음악단의 민족경음악공연을 보여주면 그들이 민족음악을 발전시킬데 대한 당의 의도를 잘 알수 있을것입니다.

왕재산경음악단이 새롭게 형상한 민족경음악작품들을 가지고 다른 나라에 가서 공연하게 할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대인기를 끌것입니다. 왕재산경음악단에서 민족경음악작품을 가지고 공연하는것을 보면 해외동포들이 아주 좋아할것입니다. 왕재산경음악단에서 새롭게 형상한 민족경음악작품들가운데 옛날에 불리워지던 민요들이 많은것만큼 1세대 해외동포들은 공연을 보면서 춤을 출수도 있습니다. 왕재산경음악단이 다른 나라에 가서 공연하면 남조선사람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왕재산경음악단이 다른 나라에 공연하러 가는 경우에는 민족경음악작품을 더 많이 형상하고 그에 따르는 민족무용도 준비하여가지고 가야 합니다.

민족음악유산에 대한 발굴사업을 잘하여야 합니다.

민족음악은 지난날에 창조된 민요를 비롯한 민족음악유산을 비판적으로 계승발전시키는 과정을 통하여 발전하게 됩니다. 민족음악유산을 많이 발굴하여야 풍부한 기초우에서 민족음악을 발전시켜나갈수 있습니다. 우리가 지난날 민족음악유산을 발굴하는 사업을 많이 하였지만 아직도 발굴하여야 할것이 적지 않습니다. 이번에 전국적으로 민족음악자료를 발굴할데 대한 과업을 주었는데 짧은 기간에 옛날 노래를 많이 수집하였습니다. 우리 인민들속에서 지난날 널리 불리워지던 노래를 많이 찾아낸것은 민족음악발전을 위하여서도 아주 좋은 일입니다. 새로 발굴된 민요들가운데서 좋은것들을 골라 현대적미감에 맞게 다시 형상하여 보급하면 인민들속에서 널리 불리워질것이며 우리의 민족음악이 더욱 풍성해질것입니다. 우리는 민족음악유산발굴사업을 계속 잘해나가야 합니다.

민족음악작품을 비롯한 음악작품들을 보존하기 위한 사업도 잘하여야 합니다. 지난날 우리 인민들속에서 널리 불리워지던 민요뿐아니라 우리 시대에 새로 창작된 수많은 음악작품들은 후세에 길이 전하여야 할 귀중한 문화적재보입니다. 항일혁명투쟁시기에 창작된 혁명가요와 해방후에 창작된 음악작품들, 특히 문학예술혁명이 힘있게 벌어지던 시기에 창작된 혁명가극들을 비롯한 음악예술작품들에는 오늘의 시대적감정과 우리 시대 인간들의 고상하고 아름다운 사상정신적풍모가 반영되여있고 위대한 수령님의 문예사상이 구현되여있으며 우리 당이 문학예술부문사업을 령도하는 과정에 쌓아올린 업적이 깃들어있습니다. 이러한 문화적재보들을 잘 보존하여 후세에 전하여야 후대들이 당과 수령의 령도밑에 눈부시게 개화발전한 우리 문학예술의 력사를 잘 알수 있습니다. 력사적인 자료를 잘 보존하지 못하면 력사에 공백이 생기게 됩니다. 지난 조국해방전쟁시기에 귀중한 력사적자료가 많이 없어진것도 그 보존사업을 잘하지 못하였기때문입니다. 조국해방전쟁시기에 중요한 문건들을 달구지에 실어 소개시키다가 폭격을 받아 적지 않게 잃어버렸는데 이것은 가슴아픈 일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교훈을 잊지 말고 자료보존사업을 이중삼중으로 잘하여야 합니다. 음악작품을 보존하는 사업은 한곳에서만 하지 말고 여러 가다리로 하여 어느 한곳에서 피해를 입어 자료가 없어지는 경우에도 다른데 있는것은 보존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음악작품보존에 필요한 기구도 꾸려주어야 합니다.

력사적인 자료로 보존하는 음악예술작품들은 콤팍트디스크에 수록하여야 합니다. 음악예술작품을 록음테프에 수록하여두면 오래 보존할수 없습니다. 오래된 테프는 수축되여 소리가 제대로 나지 않습니다. 영화필림도 오래 보관해두면 퇴색될뿐아니라 필림이 수축되여 이그러진 소리가 납니다. 력사적인 자료로 보존하는 음악작품들은 다 콤팍트디스크에 수록해두어야 합니다. 이미 록음테프에 수록되여있는 음악작품들도 다 콤팍트디스크에 옮겨 수록해두어야 합니다. 최근에 발굴수집하여 레코드에 수록한 노래들도 다시 잘 수록하여 보관하여야 합니다. 왕재산경음악단에서 오늘 공연한 민족경음악작품들도 콤팍트디스크에 수록하여 보관해두어야 합니다. 오늘 방향을 준대로 당중앙위원회 선전부와 음악예술부문에서 민족음악을 현대적미감에 맞게 발전시키기 위한 사업을 잘 전개해나가야 하겠습니다.

Follow 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