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합관현악

배합관현악

《우리 민족끼리》주체112(2023)년 10월 24일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피바다>식가극창조과정에 태여난 배합관현악은 민족악기의 우위를 확고히 보장하면서 민족악기군에 양악기군을 배합한 주체적이며 독창적인 관현악입니다.》

우리 식의 배합관현악을 창조할데 대한 당의 방침을 높이 받들고 1970년대초에 우리 나라에서 창조한 배합관현악은 민족악기를 위주로 하고 거기에 서양악기를 조선음악에 복종시키는 원칙에서 배합한 주체적관현악이며 우리 인민의 민족적정서와 현대적미감을 완벽하게 구현하고 있을뿐 아니라 폭넓고도 다양한 표현력을 가진 새형의 독창적인 관현악이다.

수백년에 걸치는 관현악의 발전력사를 더듬어보면 관현악에서의 음량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음색과 개별적악기들의 특수한 효과를 얻어내기 위하여 새 악기를 도입하거나 서양악기와 동양악기를 배합한 시도가 적지 않았다. 그러나 이러한 배합들은 다만 그 어떤 새것을 추구하는 연주수단의 기계적인 맞물림, 더우기 력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서양식관현악에 대한 숭배와 답습에서 벗어나지 못한채 순수 기술실무적목적으로 진행된데 불과한것으로 하여 관현악전반발전의 근본적인 전환을 가져올수 없었다.

오래전부터 우리 나라의 관현악발전에 깊은 관심을 돌려오신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장군님께서는 음악예술분야에 대한 령도의 나날 관현악도 주체적립장에서 철저히 우리 식으로 새롭게 건설하실 확고한 결심밑에 주체적이며 인민적인 관현악건설을 위한 사업을 현명하게 이끄시였다.

위대한 장군님의 현명한 령도밑에 우리 식의 배합관현악이 창조됨으로써 오래동안 미해결문제로 남아있던 민족악기와 양악기와의 호상관계문제가 빛나게 해결되였으며 우리 관현악이 지난날의 그 어느 관현악에서도 들을수 없었던 독특한 음색과 풍부한 음량을 가진 민족적이고 인민적이며 현대적인 새형의 관현악으로 되였다.

배합관현악에는 민족악기와 양악기를 전면적으로 배합한 전면배합관현악과 양악관현악에 민족목관악기를 배합한 부분배합관현악이 있다.

배합관현악은 개별적인 작품이나 개별적인 연주단체에 고유한 특수한 연주양식으로서가 아니라 전국적으로 통일된 과학적인 악기구성을 가진 정규적인 연주양식으로서 양악관현악과 함께 모든 음악종류에 걸쳐 가장 널리 리용되고있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천재적인 음악적예지로 민족악기와 양악기의 배합방법을 하나하나 가르쳐주시고 혁명가극의 관현악에서 좌석배치도 새로운 구도로 완성시켜주시였다.

민족적색갈이 훌륭하게 보장되면서도 부드럽고 은근하며 민족관현악만으로 할 때의 음색이나 양악관현악만으로 할 때의 음색과는 전혀 다른 제3의 새로운 음색, 미묘한 소리, 이것이야말로 세상에 없던 음색, 새로운 소리울림의 탄생이였다.

민족악기와 양악기의 전면적배합에 의한 주체적배합관현악의 완성은 종래 관현악의 온갖 낡은 형식과 틀을 마스고 주체적이며 인민적인 관현악발전의 새 길을 열어놓은 하나의 혁명으로서 주체음악예술의 발전과 세계의 관현악발전에서 거대한 리론실천적의의를 가진다.

우리 식 배합관현악을 감상한 외국사람들도 《조선의 관현악편성은 일찌기 세계음악계에서 들어보지 못한 새롭고 독창적인것이다.》, 《모든 나라들의 민족관현악은 조선식으로 되여야 한다.》고 하면서 찬탄을 아끼지 않았다.

우리의 배합관현악은 세계관현악발전의 합법칙성과 현시대의 미학적요구를 반영한 주체적인 관현악으로서 그의 출현은 세계관현악발전력사에서 일대 변혁으로 된다.

Follow 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