在日本朝鮮文学芸術家同盟

가요 《수령님은 영원히 우리와 함께 계시네》

가요 《수령님은 영원히 우리와 함께 계시네》

주체112(2023)년 7월 9일 《우리 민족끼리》

가요 《수령님은 영원히 우리와 함께 계시네》는 수령영생위업실현에서 커다란 생활력을 발휘하는 시대의 기념비적명작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노래 <수령님은 영원히 우리와 함께 계시네>는 수령님을 영원히 높이 모시려는 우리 당과 인민의 신념과 의지를 반영한 시대의 기념비적걸작입니다.》

가요 《수령님은 영원히 우리와 함께 계시네》는 주체84(1995)년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서거 1돐에 즈음하여 어버이수령님에 대한 그리움에 사무친 우리 인민의 절절한 마음을 담아 창작(작사 집체, 작곡 전정근)된 전인민적인 수령영생송가, 시대의 기념비적대걸작이다.

가요는 한평생 인민을 위해 바치신 위대한 수령님의 이민위천의 숭고한 사랑과 조국과 혁명앞에 쌓아올리신 불멸의 업적을 길이 칭송하고 수령님을 영원히 높이 받들어모시려는 우리 인민의 드팀없는 신념과 의지를 격조높이 구가하고있다.

노래의 가사에서는 어버이수령님의 자애로운 사랑을 그리는 우리 인민의 절절한 심정과 위대한 수령님께서 이 땅우에 수놓아오신 거룩한 자욱으로 하여 사회주의 우리 조국은 무궁할것이라는 드팀없는 신념과 미래에 대한 락관, 조국과 혁명, 인민을 위하여 바치신 위대한 수령님의 80여성상의 불멸의 혁명업적을 격조높이 구가하고있다.

가사에서는 《위대하신 수령님 영원히 우리와 함께 계시네》의 구절을 반복강조해줌으로써 위대한 수령님의 혁명업적을 길이 전하며 수령님을 영원히 민족의 자애로운 어버이로, 주체의 태양으로 천세만세 변함없이 받들어모시려는 우리 인민의 확고한 신념과 의지를 뜨겁게 형상하고있다.

가사가 담고있는 높은 사상은 품위있는 선률형상에 의하여 더욱 깊이있게 안겨온다.

라내림대조의 4/4박자로 된 선률은 1부분형식으로 구성되여있다.

숭엄하면서도 장중한 정서로 일관된 노래의 선률은 간결한 구조속에 규칙적이면서도 무게있는 리듬진행과 류창한 선률진행을 적절하게 배합하면서 특색있는 선률형상을 창조하고있다.

특히 약박으로 시작되면서도 부점소리표리듬을 선률악단들의 첫 시작에서 반복하면서 전개되는 노래의 선률은 가사와의 밀착을 밀접하게 하면서 작품의 사상을 품위있으면서도 힘있게 강조해주는것이 특징적이다.

또한 노래의 선률형상에서는 둘째악단의 선률진행을 셋째악단에서 그대로 반복하는 수법을 적용함으로써 노래의 통속성을 확고히 담보하고있을뿐만 아니라 숭엄하고 장중한 작품의 정서를 일관하게 관통시켜주는것으로 하여 위대한 수령님을 영원한 수령으로 받들어모시려는 우리 인민과 인민군장병들의 변함없는 신념과 의지가 힘있게 안겨오도록 하고있다.

어버이수령님을 천세만세 영원히 모시고 따르려는 우리 인민의 충정의 맹세를 깊이있게 형상한 가요 《수령님은 영원히 우리와 함께 계시네》는 위대한 장군님의 정력적인 지도에 의하여 창작된 수령영생송가의 빛나는 모범이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몸소 노래의 제목과 가사를 하나하나 고쳐주시고 그 창작방향과 형상안까지 세심히 지도해주시였으며 이 노래를 여러가지 형식과 방법으로 널리 보급하도록 하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가요 《수령님은 영원히 우리와 함께 계시네》가 창작완성된 다음에는 몸소 노래를 들어주시고 이 노래는 슬플 때 불러도 좋고 기쁠 때 불러도 좋으며 금수산기념궁전(당시)에 가서도 부를수 있는 좋은 노래라고, 당가같기도 하고 국가같기도 하다고 말씀하시였다.

참으로 가요 《수령님은 영원히 우리와 함께 계시네》는 지난 시기에 창작된 송가들과 달리 그 어떤 정황에서나 부를수 있는 새로운 양상의 작품일뿐만 아니라 어버이수령님을 우리 혁명의 영원한 수령으로, 주체의 태양으로 천세만세 높이 받들어모시려는 우리 인민의 절절한 마음의 분출을 그대로 가사와 선률에 진실하게 잘 반영한 수령영생송가로서 우리 인민과 전인류의 심장속에 끝없이 메아리칠것이다.

目次